의료비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에 대한 환급금 확인 및 신청 방법.
지난해 의료비 지출이 많았다면 한번 환급금 있을지 확인 해보심이 좋을듯 해요.
우선 본인이 해당 되는지 먼저 확인을 해야 합니다.
아~!! 더 쉽게 환급금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?
네~!! 본인이 환급금이 있는지 쉽고 빠르게 알 수 있어요.
PC 및 모바일앱 에서 본인인증후 확인이 가능해요.
아래 순서로 해봅니다.
(PC 로 확인 하기)
. 인터넷 접속후 www.daum.net 또는
. 검색창 "국민건강보험" 검색 또는 www.nhis.or.kr 입력 해요.
. "민원여기요" 클릭 해요.
. "개인민원" 클릭 해요.
. "환급금(지원금 조회/신청)" 클릭 : 화면 좌측에 위치 함.
. "본인인증후" 환급금 있는지 확인 가능.
. 전화로 문의사항 경우 : 1577-1000
(모바일 앱)
. 모바일 앱 다운로드후 메인 화면 터치.
. 민원여기요 터치.
. 조회 터치
. 환급금 조회 터치.
. 본인인증후 환급금 있는 확인 가능.
. 전화로 문의사항 경우 : 1577-1000
그리고 본인이 해당된다면 알아서 환급 되지는 않으며
해당되는 분이 신청해야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.
환급금이 생기는 이유를 짧게나마 알아보면
우리나라 건강보험 에서는 각 소득 구간별 환자가 부담하는 본인부담금 상한선 이라는 제도가 있어요.
즉, 다시말해서 본인 소득구간을 먼저 확인후 지난해 선별급여 항목의 비용과 비급용 비용을 제외하고 의료비 본인부담금 상한선 초과해서 낸 금액의 일정 금액을 돌려주고 있어요.

감사합니다.